「저작권법」 제24조의2(공공저작물의 자유이용) 시행(‘14.7.1.)에 따라 공공저작물의 자유이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을 비롯한 우리 연구원의 다양한 연구결과물에 대한 효율적인 저작권 관리 방안을 모색하고자 다음과 같이 콜로키엄을 개최하오니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석을 부탁드립니다.


* 주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에 따른 저작권의 효율적 관리 방안


* 발표: 고길준(UN / CEFACT(유엔 산하 무역촉진 및 전자거래 표준제정 국제기구) Tourism & Leisure DTI 의장(WWW.UNCEFACT.ORG), 미림미디어랩(주) 이사


* 일시: 2014. 7. 24. (목) 10시~12시


* 장소: 국은관 1층 회의실


* 문의: 문화콘텐츠편찬실 이윤성(내선 653)


출처 : 한국학중앙연구원 공지사항



바로: 향토문화전자대전은 수 많은 사진을 비롯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보유하고 있다. 향문의 멀티미디어 자료는 국가의 기금으로 만들어진 공공의 데이터이다. 만약 이 데이터를 일반에 공개해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면 어떤 결과가 있을까? 당장 생각나는 것만해도, 국내에서는 다양한 기본 인문학 출판물에서 자유롭게 정확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며, 해외의 한국학 관련 출판사들은 저작권 문제로 인한 자금 압박에서 벗어나서 보다 많은 한국학 출판물들을 내보낼 수 있게 된다. 


이것이 정부 3.0이며! 이것이 인문학의 산업화이다. 산업화는 산업계에서 고민할 문제다. 인문학자는 산업화할 자료만 충분히 효율적인 방식으로 제공하면 되는 것이다. 디지털인문학을 전공하는 본인의 입에서 나오는 소리라서 의아해 하실 분도 있겠지만, 디지털인문학의 최종목표는 어디까지나 인문학 연구이다. 산업화는 그 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에 불과하다. (그렇다. 본인은 인문학 지상주의자이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BLOG main image
바로바로의 중얼중얼
인문학과 IT의 융합을 추구하는 디지털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을 비롯한 다양한 취미생활을 통하여 박학을 추구하는 잡학입니다. 개인적인 문의는 제 메일(ddokbaro@g메일.com)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by 바로바로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626)
디지털인문학 (254)
30살의 병사생활 (5)
중얼중얼 (444)
한국이야기 (140)
중국이야기 (1351)
중국유학 (282)
중국만화 (487)
역사-歷史 (202)
번역 프로젝트 (70)
취미생활 (224)
로바로바 (8)
Language (40)
中文 (100)
일본이야기 (17)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바로바로'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