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iveX를 떠나보내자.

한국이야기/한국 IT 2009.08.02 04:17 Posted by 바로바로
트위터에서 논쟁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트위터에서는 140자 이상의 글을 쓸 수 없기에 토론이 매우 힘이 듭니다. 그래서 비유라는 수단을 쓸 수 밖에 없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서 조금은 자세하게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친부모도 버렸는데...
친부모인 MS 조차 ActiveX에 문제가 많다면서 결국 포기했다고 봅니다. 그리고 심심하면 터져나온 ActiveX의 보안상 문제와 긴급패치들은 다들 아시리라 봅니다. 그리하여 IE8부터는 대폭적으로 축소하고 웹표준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그런 녀석을 한국에서 입양해서 키워야될 이유는 무엇일까요? 친부모도 버렸다는 것이 모든 것을 설명해주지 않는가요?


2- ActiveX는 최고?
웹표준으로 ActiveX의 많은 부분을 재현할 수 있습니다. ActiveX에서만 되는 것은 친부모인 MS가 버려야되었을 정도로 보안상에 문제가 있습니다. ActiveX는 꾸리꾸리하다고 보면 됩니다. 보안에 문제가 있는 프로그램이 인터넷시대이자 프라이버시가 중요한 시대에 얼마나 문제가 될 것인지는 이번 Ddos 공격으로도 모두 아셨으리라 봅니다.


3- 크로싱브라우징을 위한 비용은 어쩌나?
크로싱브라우징(익스플로우 이외에 다양한 브라우져에서 돌아가게 하기)을 하기 위해서는 지금과 같은 IE 이외에도 비용을 투자해야되서 기업에게 손해라는 주장이 있습니다. 이념적으로는 풍자를 하자면 "닭은 그냥 튀겨 먹으면 편한데, 왜 굳이 삶아먹고 튀겨먹고 훈제로 먹으려고 난리냐?" 라고 말하는 것과 다를바가 없습니다. 쉽게 말해서 다른 방법을 인정하지 않는 독단주의적 사고방식과 그리 다르지 않다고 봅니다.

현실적으로 한국 시장만을 놓고 본다면 크로싱브라우징을 위한 투자가 아까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해외시장에서는 현재 웹표준을 지키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고, 사용자들도 점차 IE가 아닌 다른 브라우져를 선택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만 ActiveX 을 유지하는 것이 국제화에 어울리는 일이라고는 보지 않습니다. 우울 안 개구리는 되어서는 안됩니다.


4- ActiveX을 개발하는 한국 개발자들은 어쩌나?
"담배는 몸에도 해롭고, 주변사람들에게까지 피해가 있으니 금연운동을 해야된다. "담배제조사들은 어쩌고요?" "생각하시는 것보다 많은 사람들이 담배로 먹고 살고 있습니다. 농가부터 시작해서 담배제조-판매에 이르기까지 말이죠. 금연운동을 하면 이들은 어떻게 합니까?" 제가 트위터에 비유한 것을 그대로 올려놓았습니다. 이해하셨으리라 봅니다.

한국 개발자들도 이제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익혀 나가야됩니다. 그리고 그것은 개발자외에 모든 사람들에게 있어서 언제나 맞주치는 문제입니다.


5- 실제 문제
1) 피싱싸이트나 악성코드싸이트 이외에도 싸이월드의 재생기가 사용자의 허가도 없이 마음대로 사용자의 컴퓨터의 일부 소스를 사용한 것을 기억하실지 모르겠습니다. 한국의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믿을 만하다는 싸이월드에서도 이런 일이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의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ActiveX 설치를 물어보면 대부분이 그냥 "예"을 선택합니다.

2) 해외에 있는 입장에서 현실적인 문제가 하나. 해외의 인터넷 뱅킹은 비밀번호만 넣으면 됩니다. 비밀번호생성기라던지..그런 대체적인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쪽 뱅킹을 하려면 이 느린 인터넷으로 온갖 ActiveX을 2개정도 설치하고, 그것도 은행이 다르면 새로운 것 설치해야되고....이게 뭐하는 짓인지 모르겠습니다.



물론 ActiveX 을 완전히 버리자는 소리는 아닙니다. 그러나 그것에 대한 문제를 MS 조차 인식했다고 보이는 이 상황에서 한국만이 ActiveX 을 잡고 있을 이유가 어디에 있는지. 아니! ActiveX 가 없는 웹싸이트는 정상적이지 않아보일 정도의 남용을 자행하고 있을 이유가 어디에 있는지 생각해보았으면 합니다.

BLOG main image
바로바로의 중얼중얼
인문학과 IT의 융합을 추구하는 디지털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을 비롯한 다양한 취미생활을 통하여 박학을 추구하는 잡학입니다. 개인적인 문의는 제 메일(ddokbaro@g메일.com)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by 바로바로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617)
디지털인문학 (255)
30살의 병사생활 (5)
중얼중얼 (434)
한국이야기 (140)
중국이야기 (1351)
중국유학 (282)
중국만화 (487)
역사-歷史 (202)
번역 프로젝트 (70)
취미생활 (224)
로바로바 (8)
Language (40)
中文 (100)
일본이야기 (17)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바로바로'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